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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

[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] 싱글톤 패턴

by 박성민 2021. 9. 17.
  •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
  •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합니다.
    •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합니다.

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예제
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
  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
   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
    private SingletonService() {
    }

    public void logic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    }

}
  • 1.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둡니다.
  • 2.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()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.
  • 3.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,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습니다.

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
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
    ...

    @Test
    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    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
        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    }

}
  •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습니다.
  •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참고: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 위 방법은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.

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싱글톤 패턴 문제점

  •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갑니다.
  •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합니다. => DIP를 위반합니다.
  •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  • 테스트하기 어렵습니다.
  •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습니다.
  •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습니다.
  •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집니다.
  •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합니다.

참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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