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가용성(high availability)
고가용성은 시스템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중단 없이 운영될 수 있는 능력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. 고가용성을 표현하는 값은 퍼센트(percent)로 표현하는데, 100%는 시스템이 단 한 번도 중단된 적이 없었음을 의미합니다. 대부분의 서비스는 99% ~ 100% 사이의 값을 갖습니다.
SLA(Service Level Agreement)
SLA는 서비스 사업자(service provider)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로, 서비스 사업자와 고객 사이에 맺어진 합의를 의미합니다. 이 합의에는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용시간(uptime)이 공식적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. 가용시간은 관습적으로 숫자 9를 사용해 표시합니다. 9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보면 됩니다.
- 9의 개수와 시스템 장애 시간(downtime) 사이의 관계입니다.
참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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